사람과 사람사이(사사사)

시각장애인 음성포털서비스 <실로암포네> 소개 본문

about 장애

시각장애인 음성포털서비스 <실로암포네> 소개

C드레곤 2021. 5. 31. 14:5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시각장애인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인<실로암포네>입니다.

시각장애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음성정보 포털 서비스인<실로암포네>라는 어플리케이션은 현재 안드로이드용과 아이폰용 모두 출시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일간지, 매거진, 음성도서와 데이지도서, 각종 방송과 학습, 신앙 등의 자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을까요?

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시각장애인들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증명하여 사용하여야 하는데요..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거나 전화번호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사용 전 회원가입을 위해서는 실로암 시각장애인복지관으로 전화하여 도움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전화번호는

02-880-0571

입니다.

그럼 실로암포네의 메뉴와 기능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과 같이 실로암포네를 실행시키면 로그인 후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검색

포네소식

일간지

매거진

문화마을

데이지도서

엔터테인먼트

정보마당

학습 광장

신앙

ARS동아리

내서재

이용안내 및 환경설정

이렇게 목록화되어 나타납니다.

이 카테고리 내에서 이용하고 싶은 메뉴를 찾아 들어가서 선택하여 청취하면 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다면 하위 카테고리들도 한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포네 새소식은 쉽게 말하여 공지사항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실로암포네의 개편 소식이나 변경사항 등을 알려주는 공간입니다.

다음으로 일간지는 실시간 뉴스를 비롯하여 한겨레, 중앙종합, 경제뉴스, 연예방송, 칼럼, 스포츠 등의 하위 목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원하는 목록을 선택하여 청취할 수 있게 되지요..

매거진은 장애계 소식을 비롯하여 시사인과 월간 핫이슈,, 우먼센스와 여행 맛집, 기독교주간소식, 좋은 생각 등의 하위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매거진은 주간지를 비롯하여 월간지까지 다양한데요. 잡지들이 추가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문화마을입니다. 실로암포네의 대표 카테고리라 할 수 있는데요. 연재되고 있는 음성도서들이 목록으로 나타납니다. 최근 도서와 장르별로 카테고리가 존재합니다.

음성도서는 녹음 봉사자나 성우들이 녹음한 도서들로 기계소리가 아니라 듣기 매우 편안합니다.

 

이번에는 데이지도서인데요. 음성도서가 아닌 텍스트 도서를 들을 수 있는 카테고리입니다. 사용방법은 기본적으로 <룩스데이지>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후 데이지도서 메뉴에서 원하는 자료를 찾아서 읽으면 TTS로 도서를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엔터테인먼트입니다. 이 카테고리 역시 인기가 좋은 항목인데요. 포네라이브방송을 비롯하여 TV드라마/예능TV 드라마/예능, TV다큐/시사, 시네마천국시네마 천국, 베스트팟캐스트, 라디오 다시 듣기,, 포네 노래방 등이 있습니다.

포네라이브방송은 실시간 방송을 청취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주로 프로야구방송을 청취할 수 있습니다.

또 TV드라마/예능, 다큐/시사 등에서는 제목 그대로 TVTV 프로그램들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는 메뉴들입니다.

시네마 천국에는 다양한 영화들이 존재하는데요. 화면해설 영화를 비롯하여 많은 영화들을 음성으로 청취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베스트 팟캐스트 역시 제목 그대로 인기 있는 팟캐스트 목록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팟캐스트를 들어가서 청취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포네 노래방은 금영 노래방이 연동되어 음원을 들으며 노래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자 다시 메인 메뉴로 나와서 정보마당입니다. 여기에는 실로암 뉴스, 시각장애인계소식, 요리정보, 시각장애인생활용구목록시각장애인 생활용구 목록, 활동지원서비스안내, 장애인정책정보, 지하철 노선검색 등이 있습니다. 제목으로 대부분 내용이 유추 가능하니 구체적인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다음은 학습 광장인데요.. 시각장애인을 위한 컴퓨터 학습강좌를 비롯하여 외국어 학습,, 교양강좌 등이 하위 카테고리로 존재합니다.

다음은 신앙입니다. 실로암 시각장애인복지관은 기독교 재단으로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운영이 되기 때문에 이런 메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각종 설교와 찬송가, 성경 인물전 등이 하위 카테고리로 존재합니다.

맨 아래의 마지막이네요. 이용안내 및 설정입니다.

실로암포네 이용방법과 버전 소개,, 여러 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 사진은 플레이어 창입니다.. 전진, 일시정지 및 재생, 후진 등을 할 수 있고요. 속도를 빠르게 혹은 느리게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타이머도 맞출 수 있으며, 이전 콘텐츠와 다음 콘텐츠로 이동도 가능하지요.

 

시각장애인들은 독서를 크게 두 가지로 합니다. 손으로 점자도서를 읽거나 소리로 책을 듣는 방법입니다.. 아무래도 손으로 읽는 것보다는 귀로 듣는 게 훨씬 빠르게 많이 들을 수 있겠지요.

시각장애인들은 TV보다는 오디오 형태의 콘텐츠를 듣는 경우가 덤 많은 것 같습니다. 이 실로암포네는 음성도서와 데이지도서 및 일간지와 매거진 그리고 다양한 콘텐츠들을 손쉽게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하면서도 사용이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저 역시 자주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현재도 많은 사람들이 사용 중이지만 아직 모르는 분들이 계시다면 설치하여 정보도 얻고 마음의 양식도 풍성하게 채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심심할 때 영화도 볼 수 있고 팟캐스트도 청취하며 세상 돌아가는 뉴스도 볼 수 있는 이만큼 좋은 애플리케이션이 있을지 모르겠네요.

저는 참고로 실로암 시각장애인복지관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람입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다시 오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Comments